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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치료의 주요 이론

보웬의 가족체계치료 - 2

by 리치라니의 행복한 기록 2024. 3. 8.

3. 치료 목표

 

1) 치료 목표

 

 가족이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의 자아가 잘 분화되어 있고, 가족이 겪는 불안 수준이 낮고, 부부 각자 원가족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

 행동장애가 발생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들의 자아분화 수준이 낮고 또 불안이 심할 때이다. 행동장애는 개인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발생한다. 

보웬의 가족체계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드러내든 치료의 목표는 첫째, 불안을 감소시키고 둘째, 자아분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는 무엇보다 자아분화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의 치료 목표는 먼저 가족 구성원들의 불안을 감소시켜 감정 또는 정서적 반응성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사고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가족 구성원들의 자아분화를 촉진하여 적응적 기능 수준을 높여야 한다. 나아가 특정 가족 구성원과 맺고 있는 삼각관계에서 벗어나게 하고 원가족과의 정서적 융합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야 한다.

 

2) 치료사의 역할 

 

 보웬의 가족체계치료에서는 치료사는 촉진자, 탐색자, 코치, 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치료가 효과를 내려면 무엇보다 내담자들이 정서적으로 격앙되지 않고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해 잘못이나 부족함이 없는지 돌이켜 보게 하는 반성이 중요하다. 내담자들이 차분하게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사고 또는 반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치료사의 객관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치료사는 절제된 목소리와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정서적 반응성에 따라 행동한 것을 탐색하여 명료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코치라는 것이다. 보웬의 가족체계치료에서는 치료사가 자기 원가족과의 가족 문제를 깨닫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자기 원가족과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깨닫지 못하면 효율적인 가족치료에 장애가 된다. 

가족치료사가 자기 가족의 특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가족치료에서 객관성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가족치료사도 자아분화가 이루어져서 자기 원가족과 분화되어 있을 떼 객관적 입장에 설 능력이 발달된다.

 

4. 치료 과정과 기법

 

1) 치료 과정

 

  보웬 가족체계치료는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치료사는 가족치료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가족들과의 삼각관계에 연루되지 않고 중립적이고 객관적 입장에서서 일련의 평가 면담과 측정 기법들을 토대로 하여 가족의 정서체계 및 여러 대에 걸쳐 전수되어 온 정서적 과정을 사정한다.

사정 과정은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 초석을 이룬다.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는 치료 과정을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 현재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를 탐색한다.

●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체계적 질문을 사용한다.

● 핵가족체계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멀리 윗대로 까지 넓힌다.

● 내담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여러 대에 걸친 가족 역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화하기 위해 가계도를 작성한다.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는 가족 구성원 전체를대상으로 할 때도 있고, 부부를 대상으로 할 때도 있고,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을 대상으로 할 때도 있다. 보웬에게 가족치료란 치료할 때 참여시킬 가족의 수를 정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문제를 개념화시키는 방법이라고 보기 때문에, 원가족으로부터 자아분화를 이룰 동기가 높은 사람이라면 한 명을 대상으로 삼더라도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충분하다고 본다.

 

2) 가족평가면담

 

 가족평가면담과 사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가족에 대한 진단과 치료의 토대가 된다. 가족평가 면담이나 사정은 주로 보웬 이론의 8가지 주요 개념과 관련지어 이루어진다. 가족 구성원 한 명 한 명에게 개인적으로 던지는 이러한 과정 질문은 가족 구성원 각자의 자아분화 수준, 가정 내에서의 정서적 반응성의 정도, 주요 삼각관계, 정서적 단절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커와 보웬은 처음평가 면담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이 도움이 된다고 제시하였다

 

●  누가 치료를 시작했는가?

●  증상이 무엇이며, 어느 가족 구성원 또는 관계가 증상을 드러내고 있는가?

●  증상을 드러내는 사람이 가정 내에서 누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

●  핵가족 내에서 정서적 기능의 유형은 어떤 것인가?

●  핵가족 내에서 정서적 과정의 강도는 어떠한가?

●  확대가족의 특징은 어떠한가? 특히 안정성과 효용성의 관점에서 볼 때의 확대가족의 특징은 어떠한가?

● 부부 각자 자신의 원가족과의 정서적 단절의 정도는 어떠한가?

 

가족 사정에 보내는 시간이 다른 유형의 가족치료보다 보웬의 가족체계치료보다 길다. 여러 대에 걸친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화시키고 분석하는 데에 여러 회기가 소요될 수 있다. 현재 핵가족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부부 각자 자신의 가족 역사에서 여러 대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정서적 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3) 주요 기법

 

 보웬 가족체계치료는 기법 중심의 접근방법이 아니라 주요 개념에 대한 체계적 통찰 중심의 접근방법을 따르고 있다. 보웬가족체계치료에서 가족을 이해하기 이해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아래와 같다.

 

(1) 가계도

 

 가계도는 적어도 3대에 걸친 가족의 역사를 열거한 도표로, 보웬 치료에서 가장 중심적이고 중요한 기법이다. 가계도는 가족사에 대한 정적 그림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각 세대마다 겪어온 갈등관계, 단절, 삼각관계 등을 나타낸다. 또한 가계도를 작성할 때에는 사망, 결혼, 이혼과 같은 주요 사건의 날짜를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좋다. 가계도는 여러 대에 걸친 가족 역사에 대한 정보를 조직화시키고 가족 과정과 역동을 시각적으로 묘사해 준다. 

가계도는 단순히 가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다. 가계도 작성은 그 자체가 치료적 성격을 띤다. 왜냐하면 가족 구성원들이 전에는 정서적으로 반응했던 사건이나 행동이라 하더라도 가계도를 작성할 때에는 정서적으로 격앙되지 않고 차분하게 객관적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탈삼각화

 

 가족체계치료에서 가족을 잘 변화시키려면 치료사가 가족체계와 정서적으로 연루되지 않고, 객관성 또는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치료사가 차분하고 객관적인 입장에 놓이게 되면 가족 문제를 더욱 잘 관찰할 수 있고 또 가족들의 정서적 과정에 효율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3) 과정 질문

 

 보웬 학파에서는 상담기법들보다 가족체계에 대한 이해를 훨씬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는 상담기법을 그리 중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 마법의 탄환처럼 사용되는 기법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과정 질문이다. 과정 질문은 치료사가 가계도를 작성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관계 과정을 추적할 때 사용하는 주요 기법이다. 

 

(4) 관계 실험

 

 관계 실험은 치료사가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정서적 단절이나 융합과 같은 역기능적 관계를 찾아 변화시켜 나가도록 제공하는 일종의 치료적 숙제이다. 과정 질문이란 불안을 진정시키면서 가정 내에서의 반복적인 관계 유형을 찾는대 사용된다. 치료사가 이러한 관계 유형을 잘 이해하고 나면, 이러한 역 기능적 관계를 변화시켜 나가도록 관계 실험을 하게 된다. 

관계 실험은 주요 삼각관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많이 사용한다. 

 

(5) 나의 입장

 

 치료를 할 때 가족 구성원들은 하나같이 치료사가 자신에게 동조해 주거나 자신의 편을 들어주기를 바란다. 가정 내에 불안이 심할수록 치료사가 자기 입장을 지지해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다. '나의 입장'이란 치료사가 특정 가족 구성원에게 비판적이거나 정서적 논쟁에 휘말리지 않고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나의 입장을 취하는 치료사는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다.

 

(6) 코칭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 치료사는 코치 또는 컨설턴트 역할을 많이 수행한다. 코치 역할을 한다고 해서 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요구하거나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그 안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깨닫도록 질문을 하는 것이다. 

 

(7) 교훈적 가르침

 

교훈적 가르침이란 치료사가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가족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정서적 격앙에서 벗어나 차분하게 사고함으로 써 합리적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정서적 반응에 휘말리지 않고 차분하게 자신의 행동과 역할을 돌이켜 보게 하는 방법으로 일기 쓰기나 편지 쓰기 등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일기 쓰기는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을 일기 형식으로 적는 기법이다.

 

5. 요약 및 평가

 

보웬 가족체계치료의 초점은 8가지 개념을 토대로 하여 가족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사정하는 것이다.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는 먼저 불안을 떨어뜨리는데 주력한다. 보웬 가족체계치료에서는 사정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사정의 주요한 도구로는 가계도를 들 수 있다. 가계도는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적 체계를 객관적 입장에서 볼 수 있도록 가족에 대한 정보 수집 기능뿐만 아니라 치료 역할도 한다.

보웬 가족체계이론은 가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보웬 가족체계치료는 지나치게 인지적 접근에 치우쳐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아동이나 인지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가 하는 회의를 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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