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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및 가족 치료의 이해

가족의 생활주기와 발달과업

by 리치라니의 행복한 기록 2024. 2. 14.

 가족생활주기의 개념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계별로 유형화한 것으로, 가족의 구조를 분석하고 가족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개념이다.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는 가족 구성원의 변동이나 자녀의 교육 상태, 첫 자녀와 마지막 자녀의 성장, 가정의 수입과 지출 상태 등의 요소들 중 하나의 요소에 초점을 두고 학자에 따라 다양한 단계로 구분되어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 관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가족들이 겪게되는 단계들뿐만 아니라 각 단계에서 가족들이 어떠한 도전들에 직면하는지, 그러한 도전들을 가족들이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그리고 가족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관한 부분이다.

 

 가족생활주기에서 중요한 과정은 한 단계에서 과업을 달성하는 데 성공이나 어려움이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가족생활주기의 관점에서 볼 때, 가족의 문제는 발달 과정의 안 단계에서 발달이 멈추거나, 특정 단계에서 확고한 영량을 성취하지 못해서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없으므로 야기된다고 생각된다.

 

●신혼기 가족

 

 신혼기는 두 사람이 결혼하고 아내가 임신하기 전까지 1-2년 정도의 시기로, 부부로서 사랑과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

부부가 결혼을 하여 함께 산다는 것은 서로 다른 이야기를 부부관계로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부부 각자의 원가족에서 경험한 가족 규칙이나 상호작용 방식, 가족생활에 대한 기대감 등에 의해 형성되며, 이를 바탕으로 신혼부부들은 자신들 만의 새롭고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어 가게 된다.

 

▶발달과업

○ 관계에 충실하기

○ 역할과 규칙 만들기

○ 원가족으로 부터 분리되면서 부부가 되기

○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요구 타협하고 협상하기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출생이나 입양등을 통해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부부관계에 받아 들이는 시기이다. 최근 자녀를 낳지 않기로 결정하거나 불임으로 자녀를 갖지 못하는 부부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부부들은 자녀를 가지며 부모가 된다.

이 시기에 부부에게 자녀를 갖기로 합의가 되었는가, 헌신적인 관계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임신이 되었는가, 그렇지 않으면 임신이나 출산 과정을 통해 헌신적인 관계가 이루어졌는가에 관한 것이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부부 모두에게 물리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사건이다. 어린 자녀는 부모에게 완전히 의존적이며, 이러한 자녀의 의존적인 요구와 자녀 양육은 부부들만의 자유로운 시간을 감소시키며, 신체적인 피로와 에너지의 고갈을 경험하게 된다.

어린 자녀들을 양육하며 환경을 제공하고 자녀의 욕구를 맞추기 위한 자신들의 역할 규칙, 책임등의 여러 내용도 포함된다.

 

▶발달과업

○ 자녀가 있는 부부 단위를 안정화 시키기

○ 자녀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자녀를 가족 내로 통합시키기

○ 가족들 간의 관계를 재조정하고, 직장이나 경력, 그리고 집안일 결정하기

 

● 학동기 아동이 있는 가족

 

 첫 자녀들은 보호적이고  지지적인 가족 환경을 벗어나 학교와 지역사회와 같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고 자녀가 독립적이 되어감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의 보호와 안전에 대해 더 많은 염려를 하게 된다.

자녀가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서 잘 적응하고 주어진 학업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부모가 부모로서의 권한을 조금 줄여나가며 부모가 지지하고 조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부는 자녀의 양육과 지도 문제로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자녀 양육에 대해 일치된 견해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부모가 공동으로 자녀의 양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취업과 가사일의 양립을 위해서 부부가 공동으로 협력하고 노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과업

○ 자녀들의 독립성 허용하기

○ 역할의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 새로운 사회기관이나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가족경계를 개방하기

 

● 청소년이 있는 가족

 

 이 시기의 청소년은 생물학적, 심리적, 인지적으로 급격한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가족으로부터 자신의 자율성과 분화를 확립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고 확립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정체가믈 확립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경계와 규칙을 시험해 보게 되는데 이때 청소년들의 가치나 행동은 부모나 가족의 가치와 상반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청소년의 도전은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이 시기에 좀 더 융통성 있고 민주적인 양육 방식을 통해 청소년이 정체감 형성과 자율성 확보라는 발달적 과업을 성취하고 자신의 행동에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부 관계에서도 부부의 문제가 청소년 자녀의 문제로 표출되는 것을 예방하고 부부간의 관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달과업

○ 적절한 경계의 조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독립에 대한 요구를 다루기

○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 적응하기

○ 규칙 변화, 한계 설정, 역할 협상

 

● 독립하는 자녀가 있는 가족

 

 자녀가 학업이나 직장, 결혼 등을 위해 가족을 떠나고 정서적-경제적으로 독립하며 스스로에 대해 책임을 지는 단계이다. 젊은이들은 자신의 원가족과 분리된 자신만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자신의 가정을 형성하고 직업이나 경력을 쌓는 시기이며 막내 자녀가 집을 떠나면 부부는 '빈 둥지'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 시기에 가족이 축소되는 문제에 대처하고 자녀의 결혼으로 인하여 생겨나는 새로운 역할에 대해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달과업

○ 학업이나 직장으로 집을 떠나 독립하는 젊은이들 준비시키기

○ 이러한 젊은이들의 자급자족을 받아들이고 촉진하기

 

● 부메랑 단계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 집을 떠났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다시 원가족으로 돌아오는 시기로, 성인 자녀가 다시 원가족으로 돌아오게 되는 이유로는 질병이나 관계상의 문제, 경제적인 어려움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혼의 증가로 인해 성인자녀가 그들의 자녀를 데리고 원가족으로 다시 돌아오는 일들이 빈번해졌다.

이때 다시 성인자녀와 자녀-부모의 관계로 돌아가는 것을 피하고 성인-성인의 관계에서 가사일과 경제적 기여에 대해 새롭게 협상을 해야 한다.

 

▶발달과업

○ 젊은 성인 자녀들로 다시 가정에 돌아오는 자녀들을 수용하기 위해 가족이 재적응하기

○ 부부문제 다루기

○ 개인적이고 신체적인 공간에 대해서 재협상하기 

○ 역할 책임에 대해 재협상하기

 

● 중년기 가족

 

 부부가 은퇴를 하고 막내자녀가 독립을 하고 난 뒤의 시기로 부모들은 자신이 젊은 시절에 가졌던 목표, 꿈, 삶에 대한 열정 등을 되돌아 보게된다. 중년기에는 자녀들이 독립하여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고, 경제ㅓㄱ으로 다소 안정되며, 원숙한 삶을 산다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는 반면, 노화와 갱년기가 시작되고,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한 의미를 돌이켜 보는 과정에서 다양한 심리적 좌절과 분노를 경험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연로한 부모를 돌보게 되는 상황에 부메랑 시기를 함께 경험하게 되면 부부가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더 강해질 수 있다.

 

▶발달과업

○ 자녀 중심이 아닌 새로운 역할과 관계에 적응하기

 

●노년기 가족

 

 노년기는 일반적으로 은퇴가 이루어지는 시기를 고려해서 60-65세 이후를 노년기로 간주한다. 노인들은 노화와 은퇴에 관련된 건강 문제, 가족과의 관계 문제, 부부갈등의 문제등을 직면하게 되며 개인에 따라 신체적 쇠퇴와 노인성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자녀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은퇴로 인한 수입원의 감소로 인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 외에도 배우자, 친구나 친척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며,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배우자와의 사별은 인생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이며, 함께 해 오던 부부의 삶을 혼자만의 삶으로 재구성하고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죽음을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과정으로 받아드리고, 자신의 삶을 정리하고, 위엄과 의미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달과업

○ 손자녀와 자녀의 배우자들에게 관여하기

○ 노화에 관한 문제와 어려움 다루기

○ 존엄성, 의미, 독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계별로 유형화한 것으로, 각 단계에서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발달적 과업과 도전, 어려움 들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발달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된다.